본문 바로가기
생활

토지대장, 인터넷발급으로 무료 열람하는 법

by 오후 네시 2021. 2. 25.

토지대장은 토지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파악하고자 할 때 필요합니다. 추후 토지를 활용하면서 가해지는 규제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토지이용계획확인서(도로 현황도 알 수 있어요)와 인근 토지와의 실제 경계와 지목을 알기 위한 지적도, 권리관계 파악을 위한 등기부 등본과 함께 토지를 매매할 때 필요한 대표적인 서류입니다. 토지의 주민등록증과도 같다고 할 수 있는데요. 토지대장을 인터넷으로 무료 열람하는 법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토지대장이란?

 

토지대장은 토지의 주소, 지목, 면적, 소유권의 변동사항, 개별공시지가 등 토지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기록한 장부입니다. 토지대장과 토지 등기부 등본의 기재사항이 다를 경우 토지대장을 우선하는데요. 예를 들어 토지의 면적이나 지목이 서로 다르다면 토지대장에 기록된 사항을 우선하여 적용합니다.

 

토지대장 견본

 

토지대장을 보는 이유

 

토지대장을 보는 이유는 거래할 때 내 앞에 앉아 있는 거래당사자가 등기부 등본에 있는 소유자와 같은 사람인지 알기 위해 주민등록증(혹은 주민등록등본)을 확인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내가 본 땅이 서류상의 땅과 맞는지, 모양과 면적은 일치하는지, 향후 내가 원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하는 법

 

토지대장을 열람할 때는 공동인증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1) 정부24(https://www.gov.kr/) 메인 화면에 있는 ‘자주 찾는 서비스’를 2페이지로 넘기면 토지(임야)대장이라고 쓰인 아이콘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정부24

 

2) 1필지당 500원이고 인터넷 열람은 무료라는 요금 안내창이 나옵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민원 안내 및 신청

 

3) 회원 / 비회원 신청하기가 나옵니다.

저는 비회원으로 신청하겠습니다.

 

4) 개인정보 이용에 동의한다고 체크하고,

이름, 주민등록번호, 숫자 확인을 입력합니다.

 

5) 토지 주소를 입력하고 스크롤을 내려 제일 밑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토지대장 열람 신청하기

 

6) 그러면 신청내역이 바로 뜹니다.

‘문서 출력’ 버튼을 누르면 토지대장을 열람하거나 인쇄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신청 내역

 

 

댓글